2020.12.21 / 법률상식
안녕하세요.
리걸팀톡 서비스입니다.
다시 코로나19 감염의 증가로 온라인 주문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서비스인 쿠팡과 관련된 신종 범죄가 있다고 해서 소개합니다.
주문하면 당일 또는 다음날 새벽에 도착하는 배송에 묻지도 않고 환불해주는 서비스를 하는 쿠팡택배!
그런데 이런 쿠팡의 물류시스템을 악용한 범죄가 있다고 합니다.
쿠팡의 환불시스템은 환불 신청하면 확인 전에 무조건 환불해주는 ‘선환불제도’방식입니다. 그래서 물건을 구매한 후 구매한 물건은 따로 팔고 환불할 땐 벽돌을 넣어 돈을 돌려받는 방식으로 부당이득을 챙긴 블랙컨슈머들이 잡혔는데, 그 중 1억 3천여만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경우 어떤 범죄가 적용되나요?
위와같은 경우 사기죄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실수로 잘못 반품하거나 누락한 것이 아니라 고의로 반품을 다르게 한 것이기 때문에 형법에 있는 사기죄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형법 제347조(사기)
①사람을 기망하여 재물의 교부를 받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한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1995. 12. 29.>
②전항의 방법으로 제삼자로 하여금 재물의 교부를 받게 하거나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게 한 때에도 전항의 형과 같다.
아무리 힘들어도 나쁜쪽으로 머리를 쓰면 큰 범죄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범죄가 생기면 결국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서비스 축소나 변경을 통해 피해를 보게되니 이러한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시 찾아온 위기에 여러분 모두 힘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에게 힘든 일이 생기면 우리는 항상 여러분의 곁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