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총칙]
제 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비욘드코드(이하 ‘플랫폼 제공자’)와 법무법인 은율(이하 ‘서비스 제공자’)이 제공하는 ‘리걸팀톡’(이하 ‘리톡’)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서비스 제공자와 회원과의 권리, 의무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용어의 정의
- ‘리톡’ 서비스 (이하 ‘서비스’)
- 플랫폼 제공자의 대표이사 김민규(변호사)와 상호 합의 된 여러 전문가들이 서비스 제공자가 운영하는 인터넷 및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통해 스타트업 자문이 필요한 개인에 대하여 계약서 등 법률 검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 이용자
- 본 약관에 따라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의미한다.
- 이용계약
-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에 체결하는 계약을 의미한다.
- 계정
-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아이디 및 비밀번호 또는 이용자의 SNS 계정을 기반으로 로그인 할 수 있는 계정을 의미한다.
- 회원
- 본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간의 계약을 체결하고, 회원가입을 통한 계정을 등록한 이용자로서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을 의미한다.
- 아이디(ID)
- 회원을 식별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원이 직접 선정하고 서비스 제공자가 승인하는 이메일주소 형태를 의미한다.
- 비밀번호(Password)
- 회원이 선정한 아이디와 서비스 이용자가 일치하는 이용자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회원이 직접 선정한 문자와 숫자 등의 조합을 의미한다.
- 임시비밀번호
- 회원이 선정한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원이 본인인증을 통해 서비스 제공자에 요청하여 발급되는 임시사용이 가능한 비밀번호를 의미한다.
- 전자우편(Email)
- 인터넷을 통한 우편 혹은 전기적 매체를 이용한 우편을 의미한다.
- 콘텐츠(Contents)
-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각종 정보 및 회원이 작성하거나 게시하는 모든 정보를 의미한다.
제3조 서비스 제공자 관련 정보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명, 서비스 제공자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 주소, 사업자등록번호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 초기화면에 게시한다.
제4조 약관의 게시
서비스 제공자는 이용자가 별도의 연결화면을 통하여 약관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하는 채널(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에 게시하며, 약관의 전문을 출력할 수 있도록 한다.
제5조 약관의 변경
- 서비스 제공자는 관계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자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개정 전 약관과 함께 적용일 3일 전부터 서비스 제공자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게시하며, 기존 회원에게는 본 약관 제 8조의 방법을 통하여 약관 개정사실을 통지한다.
- 기존 회원이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회원탈퇴를 할 수 있다.
제6조 약관의 효력
- 본 약관은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며 회원가입을 신청하고, 서비스 제공자가 그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한다.
- 본 약관 제 5조 제 2항에 따른 서비스 제공자의 공지 또는 통지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회원이 변경된 약관의 효력발생일로부터 7일 내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
제7조 약관 외 준칙
본 약관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서비스 제공자가 정한 서비스 이용안내 및 세부규칙, “약관의 규제에 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변호사법” 등 관련법령 또는 상관습에 따른다.
제8조 회원에 대한 통지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결제정보, 공지사항, 서비스와 관련된 안내,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 등의 내용을 회원가입 시 회원이 공개한 전자우편주소 또는 쪽지, 팝업창, 유∙무선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할 수 있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14일 이상 서비스 제공자 웹사이트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전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전항의 방법으로 별도 통지할 수 있다.
[제2장 서비스의 이용]
제9조 서비스 이용계약의 성립 등
- 서비스 이용계약은 웹사이트 등을 통해 회원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자가 서비스 제공자가 정한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에 대하여 ‘동의’를 선택하고, 온라인 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고, 이에 대하여 서비스 제공자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한다.
-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회원가입 양식을 각 작성해야 한다.
- 법률서비스 이용계약은 회원과 서비스 제공자가 소속된 법무법인과의 사이에서 직접 체결되는 것으로 본다.
제10조 이용 승낙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이 온라인 신청 양식의 각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고 본 약관에 동의할 경우 기술상 지장이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신청을 승낙한다.
-
서비스 제공자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 신청을 거절할 수 있다.
- 온라인 신청 양식의 기재사항에 허위, 기재누락, 도용, 오기가 있는 경우
- 신용정보의 이용과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한 PC통신,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 정보통신윤리위원회에 PC통신, 인터넷 서비스의 불량 이용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 이용 신청자가 본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사실이 있는 경우 (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6개월이 경과한 자로서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는 예외로 한다)
- 기타 서비스 제공자가 정한 이용 신청의 요건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
서비스 제공자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 승낙을 유보할 수 있다.
- 서비스 관련 설비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
- 기타 사유로 이용 승낙이 곤란한 경우
- 서비스 제공자가 제 2항과 제 3항에 따라 회원가입신청을 거절하거나 유보한 경우에는 팝업창 등을 통하여 즉시 이용 신청자에게 알린다. 단, 서비스 제공자의 귀책사유 없이 이용자에게 알릴 수 없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제11조 회원정보 열람 및 변경
- 회원이 원할 경우 언제든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 회원이 등록된 개인정보를 변경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서비스 제공자는 책임지지 않는다.
제12조 아이디 및 비밀번호
- 회원은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대한 모든 관리책임이 있으며, 이를 제 3자에게 제공 또는 공유, 공개하여 제 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된다.
- 서비스 제공자는 전항의 경우 회원의 자격을 박탈할 수 있다.
- 회원은 본인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유출되어 제 3자에 의해 사용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서비스 제공자에 알려야 한다.
- 서비스 제공자는 전항의 경우 회원의 개인정보보호 및 기타 서비스 부정이용행위 방지 등을 위하여 회원에게 비밀번호의 변경 등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서비스 제공자의 요구가 있는 즉시 서비스 제공자의 요청에 따라야 한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이 위 내용에 따른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는다.
제13조 이용계약의 해지
- 회원은 회원탈퇴 기능을 통하여 언제든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이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불가피한 사정이 없는 한 회원의 탈퇴요청을 지체없이 처리한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이 본 약관 또는 관계법령 등을 위반하는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하고 회원을 탈퇴시킬 수 있다.
제14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 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회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만, 구체적인 서비스는 회원이 서비스 제공자에게 서비스 비용을 전액 결제한 때부터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시스템 점검, 증설과 교체 및 고장 등의 이유로 서비스 제공자가 정한 기간에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다. 이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사전에 사이트에 해당 사실을 공지한다.
- 서비스 제공자가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가 중단됨으로써 사전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후 공지로 갈음한다.
-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가 변경되는 경우 변경되는 서비스 내용 및 제공일자를 사이트를 통하여 공지하거나 회원에게 개별 통지한다.
제15조 회원의 권리와 의무
-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서비스제공자를 계약당사자로 하여 비용을 지급하여야 한다. 단, 세금신고의 상대방은 서비스 제공자가 아닌 해당 변호사, 혹은 해당 변호사가 소속된 법무법인으로 해야 한다.
- 회원은 관계법령, 본 약관 및 서비스 제공자가 정한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 상에 공지한 주의사항, 서비스 제공자가 통지한 사항을 준수해야 하며, 기타 서비스 제공자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 회원은 법률적인 문제로 곤란에 처한 경우 이에 대한 검토를 받기 위한 목적으로만 서비스를 이용하여야 하며, 허위사실에 관한 상담, 장난, 광고, 불순한 제안, 범죄 등의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여서는 안 된다. 위와 같은 사실이 밝혀졌을 경우 회원은 이미 결제, 지급한 비용의 반환을 청구할 수 없고, 서비스 제공자의 결정에 따라 기타 서비스 이용중지, 회원자격 박탈 등의 불이익을 입을 수 있다.
- 회원은 검토의 내용을 서비스 제공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편집∙전시∙전송∙배포∙판매∙방송∙공연하는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
제 16조 서비스 제공자의 권리와 의무
-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의 신뢰도를 위하여 회원에게 온라인 상의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도록 요구할 수 있다.
-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 및 콘텐츠에 대한 지식재산권은 서비스 제공자에 귀속된다.
-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서비스 내용에 대하여 이를 익명화시켜 수집한 후 통계에 활용할 수 있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에게 이익이 되는 사항인 경우 메시지 거부를 택한 회원에게도 공지, 정보제공 등을 내용으로 하여 메시지, 카톡알림 등을 보낼 수 있다.
-
서비스 제공자는 본 약관 및 관계법령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다음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를 제외하고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정기점검 또는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한 경우
- 설비장애 또는 이용폭주 등으로 인하여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발생한 경우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한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한다.
제17조 취소와 환불, 추가상담료 지급 등
- 회원은 결제가 이루어진 후 서비스제공자를 통해 검토 개시가 이루어지거나 검토가 완료되면 지급한 비용을 환불 받을 수 없다.
- 회원에 대한 검토서비스 외 민사소송, 형사변호, 행정, 가사소송, 신청사건 대리, 각종 입회, 기타 자격이 필요한 대리행위를 별도로 위임하고자 할 경우, 회원은 서비스제공자와 직접 변호사 선임계약을 체결하고 보수 또한 직접 지급한다. 서비스 제공자는 위 선임계약에 대한 당사자도 아니고, 위 계약으로부터 발생하는 의무와 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
[제3장 개인정보보호와 저작권 등]
제18조 회원의 개인정보보호
- 서비스 제공자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을 개인정보취급방침으로 정하고 이를 전자적 표시 형태로 제공하여야 한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하여 철저한 보안을 유지하여야 하며 서비스 운영 및 개선에만 사용하여야 하고, 이외의 목적으로 타 기관 및 개인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다만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 관계법령에 의해 수사상, 재판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청이 있는 경우
-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개인정보 관리를 위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위탁할 수 있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노출된 개인정보에 대하여서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
- 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 운영을 위해 서비스운영 및 유지보수 대행업체에게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할 수 있다.
제19조 서비스 게시물의 작성 및 삭제
- 회원은 약관에서 정하는 범위 내에서 자율적으로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다.
- ‘포스트’ 글은 서비스 제공자가 작성할 수 있다. 포스트 글의 내용은 참고용이므로 서비스 제공자는 그 내용의 정확성과 효과를 보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회원들이 이를 소송이나 기타 법률적인 쟁송, 기타 용도에 사용할 경우 그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손해 등에 대하여 서비스 제공자는 책임지지 않는다.
제20조 게시물의 저작권
- 서비스에서 회원이 작성한 모든 게시물은 법적인 저작물로서 저작권의 보호 대상이 된다.
- 타인의 지식재산권에 속하는 대상물을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권리자의 사전 동의를 받아야 한다.
-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된다.
-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의 내용은 포털사이트 등 인터넷의 검색 결과 내지 서비스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제공자에 대하여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연락하거나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수정 등을 요청할 수 있다.
- 서비스 제공자는 위 제4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제21조 이용후기 등
- 회원은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후기를 작성, 게시할 수 있다.
- 이용후기는 작성자를 포함하여 모든 회원들이 열람할 수 있다.
- 이용후기의 내용이 허위사실이거나,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특정인, 혹은 서비스 제공자의 명예훼손, 비방, 장난, 영업, 정치, 선동 등 불순한 목적에서 이루어진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해당 글을 삭제할 수 있다.
- 이용후기의 내용에 대하여 이의가 제기된 경우 회원은 이용후기의 내용이 사실과 같거나 불순한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사실을 소명할 수 있고, 모든 점이 소명된 경우에 이용후기는 삭제되지 아니 한다.
제22조 회원 및 제3자의 권리 보호
- 회원은 타인의 저작권을 포함한 지식재산권 및 인격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 회원의 게시물에 대하여 제3자로부터 저작권 및 기타 권리의 침해로 소송 및 기타 법률적 이의가 제기된 경우 해당 회원은 변호사 비용을 포함하여 권리침해로 야기된 제반 법률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용을 부담하는 등의 조치로 서비스 제공자를 보호할 의무가 있다.
- 회원의 게시물에 대하여 제3자로부터 저작권 및 기타 권리의 침해로 이의가 제기된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당해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으며, 이의를 제기한 자와 게시물 등록자 간의 소송, 합의 등을 통해 당해 게시물에 관한 법적 문제가 종결된 후 이를 근거로 서비스 제공자에 신청이 있는 경우에만 상기 삭제된 게시물을 다시 등록할 수 있다.
-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서비스 제공자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출판, 전송,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된다.
- 서비스 제공자의 서비스에 게재 또는 등록된 회원의 게시물을 제3자가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해당 회원의 명시적 동의를 얻은 뒤 사용해야 한다. 단, 본 약관에 따라 상담글 등의 콘텐츠가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 등에 전송, 게시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아니하다.
- 서비스 상의 게시물은 회원간의 자율적인 표현 및 그에 대한 응답인바 서비스 제공자는 게시물의 진실성, 정확성 등에 대하여 보증하지 않는다.
[제4장 회원자격 및 분쟁의 해결]
제23조 회원자격의 제한 및 박탈
-
서비스 제공자는 다음 각 호의 경우 회원의 서비스이용을 일정기간 제한하거나 회원자격을 박탈, 탈퇴시킬 수 있다.
- 회원의 개인 신상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
- 타인에게 ID를 양도, 대여한 경우
- 다른 이용자의 ID를 부정사용한 경우
- 서비스를 통하여 취득한 다른 회원의 정보를 수집, 저장, 양도하거나 중개 등에 이용한 경우
- 불법정보, 유해정보 또는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허가받지 않은 광고, 장난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의 글, 본 서비스와 관련없는 정치적 목적 등의 글을 게시한 경우
- 서비스제공자로부터 받은 서비스의 내용을 서비스 제공자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편집∙전시∙전송∙배포∙판매∙방송∙공연하는 등의 행위를 한 경우
- 서비스 제공자 직원, 운영자 등을 포함한 타인을 사칭한 경우
- 본 서비스를 범죄 등의 불순한 목적으로 이용한 경우
- 서비스의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행위를 한 경우
-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서비스 제공자가 정한 규정 또는 이용조건 등을 위반한 경우
- 스토킹 등 다른 회원을 괴롭히는 행위를 한 경우
-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컴퓨터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전자우편으로 배포하는 행위를 한 경우
- 기타 법령이나 사회질서, 선량한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서비스이용을 일정기간 제한하거나 회원자격을 박탈한 경우 회원에게 시정 또는 소명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회원의 이의신청이 정당한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즉시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24조 면책조항
- 서비스 제공자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거나 제공이 지연된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된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 서비스 제공자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시 또는 제공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서비스 제공자에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위반자는 서비스 제공자에게 발생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고, 책임으로부터 서비스 제공자를 면책시켜야 한다.
제25조 분쟁의 해결
- 서비스 제공자와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서로 성실하게 노력해야 한다.
-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합법적인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하며, 대한민국 법령에 반하는 형태의 사용은 금지된다. 회원의 금지된 형태의 사용으로 인하여 손해가 발생할 경우 서비스 제공자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 서비스 제공자와 회원 사이에 발생한 소송의 관할법원은 서비스 제공자의 본사 소재지 관할 법원으로 한다.
- 서비스 제공자와 회원 사이에 발생한 소송에는 대한민국 법령을 적용한다.
[부칙]
* 부칙
이 약관은 2020년 3월 15일부터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