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24 / 법률상식
길을 가다가 갑자기 모르는 사람에게 큰소리를 듣거나 어깨를 치고 지나가거나 싸움을 걸어올 경우 어떻게 행동을 해야 가장 안전할까요?
길거리에서 소리치며 시비거는 사람 처벌은 가능하나요?
그런 일이 생기면 대화하려고 하지말고 우선 자리를 피한다음 신고하셔야 합니다. 길에서 시비를 걸었던 경우라도 잘못하면 쌍방폭행이 될 가능성이 있고 억울한 상황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니 피하는 것이 가장 옳은 대처법입니다. 피한 다음 꼭 신고하세요.
여기서 쌍방폭행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인지한 사람이 대응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맞아야겠다고 생각했더라도 맞는 것은 신체에 피해를 보는 큰 손해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대응하지말고 꼭 자리를 피한다음 신고하는 편이 가장 좋습니다.
그럼에도 시비거는 사람이 따라와서 때린다면 방어적으로만 상대하셔야 합니다. 같이 때리면 쌍방폭행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방어적으로도 행동을 하다가 상대가 넘어져서 마무리하고 싶은 마음에 폭행을 할 경우, 방어도 과하면 처벌받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맞서 싸우지 말고 자리를 피하는게 제일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입니다.
그럼 지나가는 사람이 때리려고 하지는 않았지만 나에게 큰소리로 뭐라고 하는 경우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큰소리를 질렀다고 폭행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 앞에서 욕을 하면 모욕죄에 해당되며, 증인, 증거자료 등 증거가 있어야 처벌이 가능합니다.
이런 일이 있을 때는 무조건 피하세요!!
의도하지 않았어도 피해를 보는 일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럴 때 간단하고 다가가기 쉬운 리걸팀톡의 법률 자문을 받아보세요.
우리는 항상 여러분의 곁에 있습니다